top of page

매매콘도가 분양콘도보다 저렴한 이유



매매콘도가 분양콘도보다 저렴한 이유



많은 분들이 제게 자주 여쭤보시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왜 매매 콘도가 더 저렴해요?"

"그러면 다 지어진 매매콘도를 사는게 낫지 않아요?"

🤔 충분히 궁금할만한 질문입니다.

이런 질문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분양을 선호하는 이유가 다 있어요

짧게 정리드리면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모기지로 인한 공급과 수요의 법칙 2. 콘도는 소모품 3. 투자상품으로서의 가치

하나씩 설명을 드릴께요! 😊

자,

첫번째로, 일단 현재 Mortgage Stress Test로 인해서 현재 고객님이 받으실수 있는 모기지는 CRA 에 보고되는 income x4 입니다.

Mortgage = Income x 4

따라서, 보고하고 계신 연봉이 5만불이면 5만불x4해서 20만불이 모기지가 나오세요.

다운페이 약 10만불 현금으로 준비하셨어요 토론토내에서 살수 있는 콘도가

단.하.나.가. 없.습.니.다.

따라서, 모기지를끼고 매매콘도를 살수 있는사람은 현실적으로 연봉이 $10만불 이상 되야합니다.

모기지가 40만불 나오고 현금 10만불 있으면 딱 50만불짜리 콘도를 매매로 구입할수 있는것이죠.

그러니, 현금을 모아두신 많은 분들이 현재 모기지를 받지 못해서 분양콘도로 몰리는 현상 생깁니다.

분양콘도 수요 상승 = 분양콘도 가격 상승

분양콘도가 매매콘도보다 가격이 높은 첫번째 이유입니다.

두번째,

콘도는 자동차와 비슷한 소모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새차는 고장도 안나고 잘 굴러가고 연비도 좋고 유지비도 적고 수리할것이 하나도 없죠?

하지만, 5년, 10년된 차를 보면 하나하나 어딘가 삐끄덕 거리고, 수리해야될 것들이 생기고, 사용감이 보이고... 그러지요?

콘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된 콘도는 수도파이프, 전기줄, 엘레베이터, Garbage Chute, Amenities 등등

마모가 일어나고 수리해야할 것들이 점점더 생긴답니다.

그러면 회사/사람을 고용해서 그부분들은 수리해야하는데, 인건비 자꾸 올리는 캐나다 정부때문에 유지비용이 지속적으로 높아지죠?

이런 이유로 매매콘도는 Maintenance Fee가 대체적으로 더 비싸고,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유지비가 비싸면 콘도가격은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새 콘도는 첫 몇년동안은 수리할 것이 없어요. Tarion Warranty 덕분에 개발사에서 첫 몇년동안 건물의 하자를 법적으로 수리해야하거든요.

따라서, 현재 같은 동네에서 5년된 매매콘도가 50만불이고 분양콘도가 60만불이면,

5년후 완공시기에 매매콘도는 10년된 콘도이고 분양콘도는 완전 새콘도에요.

그러면 누구나 새콘도를 더 선호하겠죠?

(같은 시공사, 같은 퀄리티, 같은 위치에 있다고 가정하였을때)

이런 이유로

분양콘도가 매매콘도보다 가격이 더 높은 두번째 이유 = 오래된 소모품, 비싼 유지비로 인한 상품가치 하락 입니다.



세번째로는 투자가치 분양콘도와 매매콘도의 차이점을 비교해볼께요.



매매콘도는 - 20-50% downpayment 필요 (모기지가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 변동) - 모기지 받아야함 - 시간이 갈수록 콘도 마모현상 - 시세로 콘도 샀을때 렌트주고 positive cashflow 발생이 거의 안됌 - 고장나면 수리비용 지출 - 분양콘도 완공 시점에 더 연식있는 콘도



분양콘도는 - 10-20% Deposit만 필요 - MPA 에이전트레벨에서 해결 - 딱 선도금만 내고 완공때까지 집값 상승분을 수익으로 챙길수 있음 - 완공시 모기지 않나오면 전매로 판매 - 완공시 완전 새집

매매와 분양콘도는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분양콘도가 더 쉽고 안전하고 편안해요. 마모를 격지 않아도되고, 수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점, 모기지를 받지 않아도 되는 점, 더 적은 선도금을내고 가격상승 수익을 챙길수 있는 점 등등



여러가지 면에서 분양 콘도에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매력적인 이유가 이해가 되시나요?



따라서, 세번째 이유는 투자상품으로서 분양콘도가 더 매력적이다.

입니다.

오늘의 교육시리즈도 고객님께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언제가 좋은 정보로 찾아뵙는 키팍입니다.

🎓 워터루 대학 수학/회계 복수전공 👨🏻‍💻 전직.데이터.분석.팀장 🤓 토론토.콘도.분석.전문가

키팍이 오늘은 여기까지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

키팍드림.




bottom of page